본문 바로가기
Know/공학 설계

[금속 재료] 연성(Ductility)과 취성(Brittle)

by sugarlessgum 2023. 6. 21.

 

연성(Ductility)과 취성(Brittle)
연성(Ductility)과 취성(Brittle)

 

[금속 재료] 연성(Ductility)과 취성(Brittle)

목차

     

     


     

    연성 (Ductility)

     

    • 연성은 재료가 파손되기 전에 견딜 수 있는 소성 변형 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낸다. 
    • 연성 재질은 항복이 시작된 이후에도 큰 변형을 견딜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연신율과 단면 수축률로 연성을 측정한다.

     

    인장 시험

     

    인장시험 시편

     

    인장시험 중 시편이 파손된 이후, 시편의 최종 길이를 측정하고 파손 시점의 소성 변형률이 계산된다.

     

    Lf : 시편의 최종 길이
    Lo : 시편의 초기 길이

     

    시편이 하중을 받는 동안 존재하던 탄성 변형이 파손 이후 회복되므로, 아래 그림과 같이 최종 길이와 초기 길이의 차이 값이 소성 변형률이다.

     

     

     

    εf (Plastic strain) : 탄성 변형이 회복된 후 시편에 잔존하는 변형률
    εu (Ultimate strain) : 파손시점까지의 전체 변형률(소성 변형 + 탄성 변형)

     

     

    eL (percent elongation) : 연신율 ☜ 소성변형률 (εf )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므로,
                                                재질 물성치 중 연신율을 통해 소성 변형률을 산출할 수 있음.

     

     

     

     

    εu (Ultimate strain) : 전체 변형률은 위와 같이 계산 가능함.
    Stu (Ultimate stress) : 인장 강도
    E (Elastic modulus) : Young’s modulus

     

     

     

     

    RA (reduction area) : 단면 수축률

     

    축방향 변형률과 측면 방향 변형률을 설명하기 위해 소성재료의 연신율과 단면 수축률을 기억해야 한다. 

     


     

     

    연성 및 취성 재료 (Ductile and Brittle Materials)

     

    연성 재료은 항복이 시작된 이후에도 큰 변형을 견딜 수 있지만, 취성 재료은 소성 변형이 거의 없거나 매우 작다. 

     

     

    연성 재료

    • 연성 재료는 파괴 지점(F) 전까지 상당한 변형률을 보인다.
    • 항복점(Y)부터 극한강도(U)까지는 변형 경화 발생 구간이다.
    • 극한강도(U)부터 파괴 지점(F) 구간에서는 시편의 단면 수축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 네킹(Necking, 파괴 직전 심한 국부 수축 발생) 현상이 발생한다. 
    • 연성 재료의 S-S커브의 면적이 취성 재료의 면적보다 넓다.
    • 이는 곧, 연성 재료의 인성계수(Modulus of toughness, 단순 인장력이 점차적으로 증가함으로서 단위 부피의 재료에 가해진 일의 양=S-S커브의 면적)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또한, 연성 재료가 파괴되기 전까지 좀 더 많은 변형 에너지를 흡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게다가, 연성 재료가 파괴되기 전까지 변형률이 상당한만큼 휨량(Deflection)도 매우 크기 때문에, 
    • 시각적으로 파손이 임박했음을 휨량을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고, 
    • 더 큰 파손으로 이어지기 전에 상황을 해결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취성 재료

    • 취성 재료는 항복점(Y) 이후 곧 파괴된다.
    • 게다가 극한 강도(U)는 파괴 지점(F)과 동시에 나타난다.
    • 네킹(Necking)은 발생하지 않는다.
    • 취성 재료 관련 대표적인 S-S커브는 아래와 같으며, 인장 및 압축 하중에 대한 응력과 변형률을 보여준다.
    • 파괴되기 전까지의 변형량, 견딜 수 있는 응력 측면에서, 재료가 인장력보다 압축력에 잘 버틸 경우 취성 재료라고 판단할 수 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그리고 댓글은
    저의 블로그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재료역학] 굽힘 응력과 단면계수

    1. 저항모멘트와 굽힘응력 하중을 받고 있는 보의 내부는 모든 단면이 굽힘모멘트를 받고 있다. 즉, 굽힘작용의 정도는 단면 편측의 힘의 모멘트 총합으로 나타내고, 이를 굽힘모멘트라 함. 이중

    sugarlessgum.tistory.com

     

    [해석] 비선형(Nonlinear) 개념과 비선형정적해석

    1. 서론 자연계의 현상은 정확히 말해서 모두 비선형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소변형의 범위 내에서는 선형정적해석을 수행하는 것으로도 비선형정적해석과 거의 동일한 해석 결

    sugarlessgum.tistory.com

     

    재질별 KS 규격, JIS 규격 비교, KS 재질규격

    KS 규격 검색(E나라 표준인증) 바로가기 e-나라 표준인증 standard.go.kr KS 규격 KS 규격은 대한민국의 국가 표준화 기구인 한국표준협회(KS)에서 제정한 표준화 규격을 의미합니다. KS 규격은 다양한

    sugarlessgum.tistory.com

     

    [자동차 공학] 브레이크 종류와 특징

    [자동차 공학] 브레이크 종류와 특징 브레이크 종류와 특징 1. 작동 구조에 구분 (1) 드럼 브레이크 자동차용 드럼 브레이크는 내부 확장식이 대부분이다. 주요 구성부품은 드럼(drum), 앵커 플레이

    sugarlessgum.tistory.com

     

    현가 장치의 종류 (Suspension system)

    현가 장치의 종류 (Suspension system) 현가장치 현가장치란 불규칙한 노면으로 인한 진동과 충격을 감쇠시켜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시켜주고 차량의 다른 부품들을 진동과 충격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sugarlessgu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