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정보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수련 단계 정리

by sugarlessgum 2024. 2. 21.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수련 단계 정리 [작가 macrovector_official 출처 Freepik]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수련 단계 정리  [작가 macrovector_official 출처 Freepik]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수련 단계 정리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 의학 교육을 받은 후,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추가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습니다. 이 글에서는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 수련 단계와 기간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 의과 대학

    의과 대학 [작가 felicities 출처 Freepik]
    의과 대학  [작가 felicities 출처 Freepik]

    대학 수학능력시험에서 최상위 점수를 얻은 후 의과대학에 합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의예과와 의학과를 전공하면서 의사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의예과 : 2년

    인체 구조, 기능, 질병 등 의학의 기본 개념과 교양 및 생물확 과목을 주로 수강합니다. 의학용어 등 의대 필수 과목들도 일부 포함하여 교육받습니다.

     

    의학과 : 본과 2년

    기초 의학 교육: 인체 구조, 기능, 질병 등 의학의 기본 개념본격적인 의학 교육을 이수합니다. 엄청난 학습량을 경험하게 되는 단계이며 아직은 의사라기보다 대학생에 가깝습니다.

     

    의학과 : PK(폴리클리닉) 2년

    임상 실습을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환자를 돌보는 전문 의료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2. 의사 국가 시험

     의예과와 의학과 과정 6년을 수료하면 의사국가시험 응시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시험의 합격율은 약 95% 정도라고 하는데요. 의학 지식이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 합격 후 의사 면허를 취득하게 되고 일반의(GP)로서 진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수련의 (修鍊醫)

    수련의 (修鍊醫) [출처 Freepik]
    수련의 (修鍊醫) [출처 Freepik]

    인턴 : 1년

    의사 면허를 취득한 일반의로서 병원의 모든 전공과를 돌아다니는 병원 수련 1년 차 과정을 인턴이라고 합니다. 각 과를 스케줄에 따라 순환근무하면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과를 결정하게 됩니다. 

     

    레지던트, 전공의(專攻醫) : 4년

    인턴 1년 기간을 마치면 전공을 정하고, 해당 전공의로서 4년 동안 수련받습니다. R1/R2/R3/R4 등으로 연차에 따라 나뉘며, 각 전공의 교수를 보좌하며 도제식으로 의학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게 됩니다.

    입원환자의 주치의를 맡거나, 수술을 보조하거나 외래 진료를 수행하고, 응급실 근무도 수행합니다. 일부 과에서는 3년 과정이지만, 대부분 과는 4년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 전공의 수련교과과정 (국가법령정보센터)

     

    전공의의연차별수련교과과정

     

    www.law.go.kr

     

    반응형

     

    4. 전문의 (專門醫)

    전문의 (專門醫)
    전문의 (專門醫)

    인턴(수련의)과 레지던트(전공의) 과정을 마치고 전문의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 시험에 합격하면 해당 전공과목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합니다.

    전문의를 취득하기까지, 최소 11년 (의대 6년,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 정도가 소요되며, 남성의 경우 군대 3년 (군의관)까지 포함하면 최소 14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5. 전임의 (專醫) 

    전임의 (專臨醫) [작가 pressfoto 출처 Freepik]
    전임의 (專臨醫)  [작가 pressfoto 출처 Freepik]

    펠로우 : 2~3년

    교수가 되기 위한 전단계 과정으로, 전문의 취득 후 2~3년 정도 세부적인 분과를 정해서 병원 실습을 수행합니다. 임상강사라고도 불리며, 통상적으로 펠로우라고 합니다.

     

    임상교수

    펠로우 (임상강사) 과정을 마쳤으면서도 교원이 아니고 종합병원에서만 일하는 신분입니다.

    임상 교수는 펠로우와 교수 사이에 있는 중간과정으로 계약직이라서 정규직인 조교수보다 낮은 지위에 있습니다. 의과대학 학생들의 교육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6. 의과대학 교수 (敎授)

    의과대학 교수 (敎授) [작가 DC Studio 출처 Freepik]
    의과대학 교수 (敎授)  [작가 DC Studio 출처 Freepik]

    전임의(펠로우) 과정을 거쳐 전문성을 갖추고, 임상교수 경력을 보유하여 대학병원에 교원으로 임용되신 분들입니다. 전임교원으로 조교수와 부교수, 정교수로 나뉘며 의과대학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합니다.

     


     

    마무리

    의사가 되기 위한 수련 기간이나 학습량, 그리고 근무 강도를 생각해 보면 정말 쉽지 않은 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환자를 보살피고 생명을 살리는 일은 책임감과 봉사의식이 강하게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되며, 누구나 할 수 없기에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의사가 되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그리고 댓글은
    저의 블로그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