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전통 자료

경주 정씨 항렬표, 역사 알아보기

by sugarlessgum 2023. 5. 19.

 

경주 정씨(慶州 鄭氏)

 

경주 정씨 

경주 정씨의 역사와 표준 항렬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동음인 정씨(丁氏, 程氏)와 별개의 성씨입니다.

 

목차

     


     

    경주 정씨(慶州 鄭氏) 역사

     

    <경주정씨대관>에 따르면 "경주 정씨는 우리나라 성씨의 대종으로서 가장 오랜 유래를 지닌 씨족의 하나로 신라를 구성한 진한국(辰韓國) 사로(斯盧) 6촌의 하나인 자산진지촌(觜山珍支村) 촌장인 지백호공(智伯虎公)를 시조로 받들고 있다."고 하였고, 또 "지백호공이 서기전 117년(원수 6년)[2] 경주 화산(花山)에 강림하여 부족국가이던 사로의 여섯 고을 중 자산진지촌을 다스렸으며, 그 뒤 서기전 69년 3월 초하루 다른 다섯 촌장과 함께 자제들을 거느리고 알천(閼川) 언덕 위에 모여 임금을 세울 것을 논의하다가 나정(蘿井) 곁에서 알에서 태어난 아이인 혁거세(赫居世)를 얻어 기원전 57년 거서간(居西干)으로 추대하였다"라고 한다.


    그러나 <경주정씨대관>의 이 이야기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동경지> 등에 나오는 '신라건국설화'와 '진신전기'(縉紳傳記)를 인용한 것이다. 이들 문헌은 고려 중기 이후에 저술되었고, 또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등 정사의 기록에서 전혀 확인되지 않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에 그 진의의 신빙성이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이는 실제적 역사적 사실이라기보다는 단군신화처럼 하나의 설화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교차검증이 불가능하여 실제 역사로 보기 어려운 부분은 빨간색 글씨로 표시하였으며, 이하 같다.


    지백호의 '강림설(降臨說;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설)'이나 박혁거세의 '난생설(卵生說)'은 모두 그들의 탄생을 일반사람들의 '태생(胎生)'과 달리하여 신격화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즉, 후대 어느 씨족이 지백호를 시조로 추대하고 그 계통을 이루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 씨족이 바로 경주 정씨이다.


    그런데 경주 정씨뿐만 아니라 영일, 동래, 온양, 하동, 진주 등 30여 성씨도 그들 씨족의 시조로 지백호를 추대하고 성을 정(鄭)으로 하였다. 이는 제일 먼저 경주 정씨가 성을 가지면서 지백호를 시조로 옹립했고, 그 뒤에 영일, 동래, 온양 등의 본관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처음에는 모두 자산진지촌(경주 지역)과 그 인근에 살면서 그 지역 촌장인 지백호를 시조로 삼으며 살다가, 시간이 흐르며 지역을 옮겨 다른 곳에 살게 되면서 각자 자기 지역을 본관으로 삼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주정씨대관>에 보면, "서기 32년(유리 이사금 9) 봄에 그의 현손 대(玄孫代; 東沖)에 와서 사로 6촌의 촌장들과 사성(賜姓)할 때, 자산진지촌(觜山珍支村)을 본피부(本彼部)로 개칭하면서 낙랑후(樂浪侯) 봉훈(封勳)과 함께 정씨(鄭氏)로 사성(賜姓)되었다."라고 하였다. '동충(東沖)'은 시조 지백호의 현손이며 대장군 빈(彬)의 아들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사성제도가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넘어가면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씨가 처음으로 성을 가지게 된 때는 신라 유리왕 9년, 서기 32년이다.

    그 뒤 지백호는 신라를 세운 공훈으로 서기 516년(법흥왕 3)에 문화(文和)로 시호(諡號)를 받았고, 이어 656년(태종무열왕 3)에 감문왕(甘文王)으로 추봉되었다. 그 뒤 시조를 지백호로 추대하고 성을 정씨, 본관을 경주로 한 경주 정씨는 고려 때 문정공(文正公) 매포(梅圃) 정진후(鄭珍厚)를 중시조(中始祖)로 하고, 현재 문헌공파(文獻公派), 양경공파(良景公派), 월성위파(月城尉派), 평장공파(平章公派) 등 4파로 분파되어 있으며, 시조를 지백호로 하고 성을 정씨로 하였으나 본관이 다른 정씨로는 영일(迎日), 동래(東萊), 온양(溫陽), 초계(草溪), 하동(河東), 진주(晉州) 등 30여 성씨로 우리나라 모든 정씨의 대종(大宗)을 이루고 있다.


     

     

    경주 정씨(慶州 鄭氏) 항렬표

    문헌공파, 양경공파

    문헌공파 양경공파
    66 ()○ ()
    67 () ()○
    68 ()○ ()
    69 () ()○
    70 ()○ ()
    71 ○() ()○
    72 ()○ ○()
    73 () ()○
    74 ()○ ()
    75 () ()○
    76 ()○ ()
    77 () ()○
    78 ()○ ()
    79 () ()○

    월성위공파, 평장공파

    월성위공파 평장공파
    66  / ○
    67 ○ / 
    68  / ○
    69 ○ / 
    70  / ○
    71 ○ / 
    72  / ○
    73 ○ / 
    74
    75 ○ / 
    76  
    77    
    78    
    79    

     


    경주 정씨(慶州 鄭氏) 문헌공파

     

    경주정씨 문헌공파 참의공종중 사천문중

     

    chungfamily.woweb.net

     

    경주 정씨(慶州 鄭氏) 문헌공파 대종회

     

    경주정씨문헌공파대종회

     

    www.xn--ob0bl4yhxu.com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그리고 댓글은
    저의 블로그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진주 강씨 항렬표 [박사공파/은열공파 등]

    진주 강씨의 대표적인 계열인 박사공파와 은열공파의 항렬표입니다. 진주 강씨 경상남도 진주시를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국내에는 2가지의 진주 강씨가 존재하는데 서로 한자가 다르

    sugarlessgum.tistory.com

     

    광산 김씨 항렬표 [양간공파/문정공파/문숙공파 등]

    광산 김씨 시조 김흥광에 대해 김씨 분관록에는 헌강왕의 왕자로, 동국만성보 및 조선씨족통보에는 신라 49대 헌강왕의 3자로, 광산 김씨 정유보에는 신라 45대 신무왕의 3자로 기록되어 있는 등

    sugarlessgum.tistory.com

     

    의령 남씨 항렬표

    의령 남씨 항렬표 의령 남씨 宜寧 南氏 의령 남씨는 경상남도 의령군을 본관으로 하는 성씨입니다. 시조 남민(南敏)이고, 중시조는 남군보(南君甫)입니다. 고려 때 대장군을 지낸 남진용(南鎭勇)

    sugarlessgum.tistory.com

     

    경주 최씨 항렬표 (6대 분파)

    1. 경주 최씨 유래 경상북도 경주시를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 시조는 신라의 개국공신이자 진한(辰韓) 사로(斯盧)국 돌산 고허촌 촌장 소벌도리(蘇伐都利)이고 중시조는 24대손 최치원(崔致

    sugarlessgum.tistory.com

     

    창녕 조씨 항렬표

    창녕 조씨(曺)의 역사와 표준 항렬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한자 모양이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운 중국의 曹와 별개의 성씨입니다. 창녕 조씨(昌寧 曺氏) 창녕 조씨는 경상남도 창녕군을 본관으

    sugarlessgu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