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백청/백화(White Rust) 현상 발생 원인/대책
목차
백화(White Rust)현상이란?
용융아연도금된 구조물이 이산화탄소 없이 고인물이나 습기와 만날 경우 산화보호층이 아닌 수산화 혹은
산화아연을 형성하게 된다. 이 물질은 흰색을 띄게 되는데 이를 백화(White Rust)현상이라고 부른다.
이는 금속표면에 부착되는데 산화보호층(Patina)역할을 하지 않는다.
산화보호층(Patina)이 생성된 용융아연도금 구조물에는 백화(White Rust)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백화(White Rust)의 발생원인
백화(White Rust)는 염기성 탄산아연이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고 그 발생에는 반드시 수분이 관여한다.
수분은 우수나 비말에 의한 것도 있지만 이슬에 의한 것도 종종 있다. 도금층의 건조한 면과 젖어 있는 면의
경계선 사이에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물방울은 미세하지만 염류를 포함하여 전기를 전달한다.
또 물방물의 외주는 공기에 접촉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보다 공기중의 산소를 많이 용해하고 있다.
이 상태에서 산소전기현상이 일어나 물방울의 중앙부에 접하는 아연표면은 물방울 외주의 경계선에 접하는
아연표면보다 저전위로 된다. 이 때문에 중앙부에 가까운 아연이 이온화되어 물방울 중에 요출하여 수산화나
탄산이온에 의해 염기성 탄산아연으로 변하고 표면에 침착하여 백화(White Rust)현상이 나타난다.
백화(White Rust)의 내식성
용융아연도금 피막은 우수한 내식성을 가지므로 도금층 표면에 산화피막이 형성하는 것을 차단한다.
백화(White Rust)현상은 이 산화보호층(Patina) 피막이 손상되는 것이 아니고 백색의 분말가루로 도금표면에
부착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통상 백화에 의한 아연의 감량은 도금피막 두께로 1㎛이하이다. 백화(White Rust)
는 발생환경으로 부터 개방되면 저절로 소멸되며 도금표면에는 치밀한 보호성피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내식성에는 영향이 없고 시간이 경과함에 다라 외관상의 차이도 없어지게 된다.
따라서 백화(White Rust)는 도금품질상의 결함으로 취급할 문제는 아니다.
백화(White Rust)의 방지대책
- 습기가 많은 우천시에는 용융아연도금을 하지 않는다.
- 환기가 절대 중요하므로 실내에 보관할 경우 통풍에 신경써야 한다.
- 옥외 보관에서는 수분이 접하지 않는 장소에 지면과 이격하여 보관한다.
- 옥외 보관의 경우 우천시는 커버를 씌우고 날씨가 맑아지면 통풍을 위해 빨리 커버를 벗긴다.
- 수송시에는 온도나 습도에 주의하며 우천시는 하역을 피한다.
- 조해성 물질, 흡습성 물질 가까이에는 보관하지 않는다.
백화(White Rust)발생 후 처리방법
백화(White Rust)현상이 도금층과 견고하게 부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와이어 부러쉬나 가벼운 마모기 등으로 백화를 제거한 후 표면처리를 한다. 화학적인 제거방법은 피해야 한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그리고 댓글은
저의 블로그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