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용어 모음, 정의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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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 어 | 정의 및 내용 | ||
국문 | 영문 | 약어 | |
2륜구동 |
2 WHEEL DRIVE |
2WD |
2바퀴 굴림방식 |
3D 항법장치 |
현행 Navigation System에 3차원 입체지도 표시 및 2화면 분활표시 등을 추가하고 실시간 교통정보와 연계한 다중경로 탐색기능을 실현한 Navigation System | ||
42V 시스템 |
현재 사용되는 12V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한 차세대 전기 시스템.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STARTER/ALTERNATOR 기능을 수행한다. 전기모터로 엔진동력을 보조하고, 전기에너지 발생 전력을 제공한다. 모터로 엔진을 정차상태에서 IDLE STOP을구현하며, NVH를 개선한다. 차량 전장품의 소비 전류의 최적 분배로 전력 소비를 절감한다. | ||
4륜 구동 |
4 WHEEL DRIVE |
4WD |
4바퀴 굴림방식 |
4륜조향 |
4 WHEEL STEERING |
4WS |
4 바퀴에 조향력을 주어 코너링 성능, 조향 응답성 , 조향 안정성 및 직진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장치. |
가변 밸브 타이밍 |
VARIABLE VALVE TIMING |
VVT |
엔진의 운전조건에 따라 밸브의 개폐 시기를 변경하는 장치 |
가변 흡기시스템 |
VARIABLE INDUCTION SYSTEM |
VIS |
엔진운전조건에 따라 흡기의 경로를 변경하는 장치 |
가변용량 터보차저 |
VARIABLE GEOMETRY TURBO CHARGER |
VGT |
Duty로 최적 제어되는 Actuator와 연결된 베인에 의해 배기가스 유로 면적을 변화시킴. 고속영역에서는 배기통로 확대에 의해 배기유량을 최대화하여 10~15%의 최고출력 향상효과를 가져오고, 저속영역에서는 배기유로 축소에 의해 속도에너지를 최대화하여 5~15%의 최대토오크 향상을 가져온다. |
가솔린 다이렉트 인젝션 |
GASOLINE DIRECT INJECTION |
GDI |
EMS 시스템에서 연소실 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실린더 내부 직접분사 방식) |
개질기 |
REFORMER |
Fuel Processor의 다른 말 | |
거리정보 후방 모니터 |
후방기어를 넣으면 후방카메라가 작동하여 모니터에 후방 화면과 자차의 차폭 연장선 및 일정한 후방 거리선을 표시하여 주차를 용이하게 하는 장치 | ||
경차 |
전장3500mm,폭 1500mm, 엔진 800cc 이하인 차(기준변경 예정) | ||
고객차량유지 지침서 |
OWNER VEHICLE MAINTENANCE |
OVM |
고객차량유지 지침서 |
고지보상장치 |
ALTITUDE COMPENSATION SYSTEM |
ACS |
고도에 따른 연료량 보상 장치 |
고휘도 방전등 | HIGH INTENSITY DISCHARGE HEAD LAMP |
HID H/LAMP |
제논, 수은 등의 가스를 주입한 캡슐에 전압을 가하여 전극 사이의 플라즈마 방전에 의한 빛을 방출하여 광량 정량화와 조사범위 확대로 뛰어난 야간 시인성을 제공하는 안정성이 향상된 전조등. |
공력개선 장착사양 |
ADD-ON DEVICE |
에어댐 등, 공력 개선을 위해 차량에 부착되는 것으로 부착 위치에 따라 적절한 명칭을 부여하고 있음.(예) Front Wheel Deflector, Strake 등. | |
공력이음 |
고속 주행중 Back Door 상단과 Roof Panel의 단차로 인해 발생되는 피리부는 소리와 같은 음으로 Hatch Back Style 차량에서 주로 발생 | ||
광기능 친수코팅 유리 |
이산화티탄 등의 광촉매를 유리표면에 코팅하여 시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오염방지, 빗방울 제거, 김서림 방지의 효과를 얻는다. 또, 자외선 및 적외선 차단물질을 첨가하여, 연비절감, 쾌적한 실내 분위기 조성 | ||
구동계 |
POWERTRAIN |
P/T |
축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차량의 타이어로 기계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Drivetrain 모든 부품과 인버터 및 컨트롤러를 포함시킨 것. 차량의 구동력 발생을 위한 일체의 장치 엔진 및 Drivetrain을 통칭한다 |
기본플랫폼 |
승용차량의 차급별로 공용화한 부분으로서 차종별 외관 및 내장의 차별화 부위를 제외한 엔진, 변속기, 샤시, 플로어 부위를 의미함. | ||
기어변속장치 |
TRANSMISSION GEAR SHIFTING |
TGS |
변속을 위한 Knob 조작시 트렌스밋션까지 조작력을 전달하는 구성 System |
나이트 비전 |
시계가 불량한 야간 주행시 전방에 장착된 적외선 카메라가 도로상이 물체온도를 감지하면, 이 영상 데이터를 컨트롤 유니트에서 처리한 후 윈드쉴드 글래스 상에 영상으로 표시함 | ||
나이트 비젼 시스템 |
NIGHT VISION SYSTEM |
NVS |
야간 주행시 Headlight 범위 밖의 상황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 감지하여 Windshield에 Head-up-display로 보여줌.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도로상의 사람/동물 등을 감지하여 HUD로 나타내는 시스템 |
내장 부품 |
INTERIOR TRIM |
의장 Part들로 차체 내부에 장착되는 Instrument 및 실내 Ccover류 등, 내장 부품에서 외관의 중요도가 높은 부품을 일컫는다. | |
너클 |
KNUCK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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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 시스템 |
NAVIGATION SYSTEM |
NAVI |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자동차나 선박같은 동체가 지상이나 바다 위에서 움직일 때 그들의 위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성되기 위해서는 GPS 기술과 GIS 기술이 선행되어야 한다. |
노치백 |
NOTCH BACK |
N/B |
Body의 후반부 (루프와 트렁크부 사이)에 단이 붙어 있는 형태의 Body 형상. 일반적으로 3박스 차를 말함. |
니이 에어백 |
KNEE AIRBAG |
무릎보호 에어백 | |
다목적차량 |
MULTI PURPOSE VEHICLE |
MPV |
출.퇴근용 및 Leisure용 등, 다목적(화물 및 10인 이하 승객 운송 등) 용도로 사용. |
다이나모미터 |
DYNAMOMETER |
전자장을 이용하여 일정 회전속도와 토크를 발생하거나 흡수할 수 있는 시험장비. 엔진의 토크를 흡수하여 엔진 speed 및 토크를 제어하는 장비 | |
다중 분사방식 |
MULTI POINT INJECTION |
MPI |
전자제어분사방식 중 흡기다기관 각각에 인젝터를 장착하여 실린더 별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 |
대쉬 인슐레이터 |
DASH INSULATOR |
D/INSULATOR |
자동차 데시판넬부위에 ENG. Room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차단하기 위하여 ENG. Room측에 적용하는 방음재 |
대쉬 판넬 |
DASH PAN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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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위쉬본 |
DOUBLE WISHBONE |
상하 2개의 삼각형 암과 1개의 링크로 구성된 형식. 구조가 복잡하고 고가이며 선택의 자유도는 많은 이점이 있다. | |
더블캡 |
DOUBLE CAB |
스탠다드 캐빈에서 2열 시트를 장착하여 승차인원을 늘리고, 데크를 줄인 형식 | |
도아아웃사이드핸들 |
DOOR OUTSIDE HAND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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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암 레스트 |
DOOR ARM REST |
DR A/R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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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인사이드 핸들 |
DOOR INSIDE HANDLE |
DR I/S HAND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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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트림 |
DOOR TRIM |
DR TR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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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파워 선루프 |
DUAL POWER SUNROOF |
D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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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 |
DRUM |
브레이크의 라이닝과의 마찰에의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주철제 원통 | |
디젤 입자정화기 |
DIESEL PARTICULATE FILTER |
DPF |
입자상물질 정화 장치 |
라디에이터 |
RADIATOR |
일종의 방열판으로 엔진에서 뜨거워진 냉각수를 방열판에 통과시커 공기와 접촉하게 함으로 냉각시키는 장치 | |
라디에이터 그릴 |
RADIATOR GRILLE |
RAD. GRIL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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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핸드 드라이브 차량 |
RIGHT HAND DRIVE VEHICLE |
RHD VEHICLE |
차량 우측에 운전자와 스티어링이 있는 차량 |
라인업 |
LINE-UP |
차종 전개 | |
래치 |
LATCH |
프레스금형에 사용되는 래치는 한 방향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고정되고, 반대 방향의 움직임에는 공진하는 동작을 이용한 걸림쇠이다. 사용 예로는 제품 취출 장치 반송주행 장치인 스톱 바 등이 있다. | |
레조네이터 |
RESONATOR |
특정주파수 성분을 저감하기 위하여 고안된 장치 | |
레프트 핸드 드라이브 비히클 |
LEFT HAND DRIVE VEHICLE |
LHD VEHICLE |
차량 좌측에 운전자와 스티어링이 있는 차량 |
로드 노이즈 |
ROAD NOISE |
주행시의 도로 소음 | |
로드방식 |
ROD TYPE |
T/M과 TGS Lever가 Rod로 연결되어 있는 Type | |
로어아암 |
LOWER ARM |
L/A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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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커아암 |
ROCKER ARM |
밸브 개폐를 위한 힘의 방향을 바꿔 주는 방향 전환 기능의 아암 | |
롤 마운팅 |
ROLL MOUN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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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바디 |
LONG BODY |
Short Body보다 휠베이스가 긴 차량 | |
루프 |
RO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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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랙 |
ROOF RA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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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형 후석 모니터 |
루프에 격납식 모니터를 설치하여 2,3열 승차자에게 AV 본체 화면과 같은 정보를 표시하여 제공한다. | ||
리어 가니쉬 |
REAR GARNISH |
RR GARNI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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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롤 지지 브라켓 |
REAR ROLL SUPPORT BRKT |
RR ROLL SUPT BRKT |
T/M측 RR Roll BRKT(Insulator가 아닌쪽) |
리어 범퍼 |
REAR BUMPER |
RR BUM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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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오버항 |
REAR OVERHANG |
R.O.H |
REAR WHEEL 중심에서 차량 최후단 까지 의 거리. |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
REAR COMBINATION LAMP |
RR COMBI LAMP |
차 뒤쪽에 붙어 있는 램프의 총칭. 후진 램프, 브레이크 램프, 윙커 등으로 일체식 구성이 된 것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라고 하며, 번호판 램프는 라이센스 플레이트 램프라고 한다 |
리어 플로어 |
REAR FLO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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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서스펜션 |
REAR SUSPEN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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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터카 |
LITTER C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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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번 |
LEAN BURN |
L/B |
Lean Burn Engine. 이론공연비보다 희박하게 공연비를 유지하는 연소 |
릴레이박스 |
RELAY BO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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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 옵셋 |
RIM OFFSET |
휠 디스크에서 림센터와 디스크 장착면과의 거리 | |
마그네슘 크래쉬패드 모듈 |
MAGNESIUM CRASH PAD MODULE |
현재 다부품, 다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는 그러쉬패드 구조를 마그네슘 합금 경량재를 이용하여 일체성형화한 것. 경량화, 조향게 진동성능 개선, 충돌안전성 향상, 조립공수 절감의 효과가 있음 | |
매니폴드 카탈리틱 컨버터 |
MANIFOLD CATALYTIC CONVERTER |
MCC |
배기다기관 쪽에 부착하는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변환기 |
맥퍼슨 스트럿트 |
MACPHERSON STRUT |
스트럿트 어셈블리를 로워 암과 휠하우스 사이에 장착한 독립현가장치 | |
멀티링크 |
MULTI LINK |
링크기구를 다수로 사용한 서스펜션. 직진 안정성과 승차감은 물론 선회시도 탁월한 안정성을 발휘함. | |
메인머플러 |
MAIN MUFFL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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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코크 |
MONOCOQUE BODY |
차체를 구성하는 모든 부재가 굽힘/비틀림 강성에 기여하는 차체구조 | |
무공해자동차 |
ZERO EMISSION VEHICLE |
ZEV | California 법규에 규정된 Tail Pipe Emission을 배출하지 않는 차량 |
무단변속기 |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
CVT |
무단변속기는 최소-최대 변속비 사이를 연속적으로 변속시킴으로써 엔진특성을 최대한 사용하여 차량의 동력성능과 연비성능 향상을 실현한 신개념의 변속기이다. 차량의 주행조건에 따라 금속벨트와 원추형 풀리로 구성된 무단변속부의 금속벨트와 풀리간의 접촉반경을 변화시켜 무단계로 변속한다. |
무릎 구속 장치 |
KNEE BOLSTER |
K/BOL |
차량 충돌시 운전석/조수석 승객의 무릎 부위를 구속하여 승객이 받는 에너지를 줄여 상해치를 줄이는 장치 |
반자동 수동 변속기 |
SEMI AUTOMATIC TRANSMISSION |
SAT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CLUTCH 조작만 자동으로 하는 장치 |
배기 매니폴드 |
EXHAUST MANIFOLD |
Ex-Mani |
배기가스의 배출을 유도하는 관 |
배기가스 |
EMISSION |
EM |
연소배출가스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
EXHAUST GAS RECIRCULATION |
EGR |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혼합기에 넣는 방법. Nox 저감에 주로 사용됨 |
배기파이프 |
EXHAUST PIP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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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모니터링 시스템 |
BACK MONITORING SYSTEM |
BMS |
차량 후방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I/P의 모니터에 표시함으로서 운전자의 후방 시야를 확보해 주는 시스템 |
백 워닝 시스템 |
BACK WARNING SYSTEM |
차량 후방에 센서를 설치하여 장애물과의 거리를 검지하여 경고하는 시스템 | |
백 판넬 몰딩 |
BACK PANNEL MOLDING |
B/PNL MLD`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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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
BUM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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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카바 |
BUMPER CO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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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VENTILATED DISK |
Disk에 하모니카 모양의 구멍을 만들어서 방열성을 높인것. | |
벨로우즈 |
BELLOW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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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지안로 |
BELGIAN ROAD |
B/G ROAD |
차량 및 각종 부품의 강성, 강도 및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로로 무인자동화를 운용하기 위하여 원형으로 배치됨. 노면재질은 화강암으로 되어 있음. |
벨트 내장형 시트 |
BELT IN SEAT |
BIS |
Seat에 S/Belt를 내장하여 편의성과 충돌시 구속 성능을 향상 시킨 System |
변형플랫폼 |
마케팅 전략상 승용차량과 차별화를 필요로 하는 차량(주로 RV 차량) 개발의 경우, 기본플랫폼의 일부를 변형시켜 적용하는 것으로 리어서스펜션,플로어 형상변경응 허용함. 플랫플로어 적용(미니밴), 사륜구동 적용(SUV), 다인승화(미니밴) | ||
부밍노이즈 |
BOOMING NOISE |
실내 소음 중에서 비교적 주파수가 낮고(30~200Hz) 압박감을 주는 소리를 일반적으로 부우밍이라 함. 차속에 따라 저속부우밍(30~50Km/h), 중속부우밍(50~80Km/h), 고속부우밍(80Km/h이상)으로 분류된다 | |
브레이크 부스터 |
BRAKE BOOSTER |
브레이크의 배력장치 | |
브레이크 캘리퍼 |
BRAKE CALIPER |
브레이크의 제동장치로 디스크를 양쪽에서 패드로 유압으로 압박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장치 | |
비스커스 커플링 |
VISCOUS COUPLING |
VC |
SILICONE OIL의 점성 TORQUE 특성을 이용한 차동제한장치의일종 |
사이드 가니쉬 |
SIDE GARNI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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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멤버 |
SIDE ME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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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실 몰딩 |
SIDE SILL MOLDING |
SIDE SILL MLD'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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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아우터 판넬 |
SIDE OUTER PAN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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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시 |
CHASSIS |
모든 기계적인 시스템이 설치되는 프레임 | |
샤시 레이아웃 |
CHASSIS LAYOUT |
CHASSIS L/O |
Engine Room L/Out & Under Floor L/Out을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 |
샤시 프레임 |
CHASSIS FRAME |
트럭과 같이 프레임이 있는 차량에 있어서 스프링, 프론트액슬, 리어액슬 등의 하부부품이나 엔진, 트랜스미숀, 프로펠라 샤프트 등을 조립하는 골격 | |
서브머플러 |
SUB MUFFL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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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프레임 |
SUB FRAME |
샤시 부품을 지지하면서 다수의 Member로 구성된 구조물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口 형상을 갖는다. | |
세그먼트 |
SEGMENT |
차량 등급을 나타내는 것으로 차량 사이즈 및 가격을 기준으로 분류. 승용,SUV,픽업,미니밴등 | |
세미본네트 타입 |
1.5 BOX TYPE |
형태는 2Box와 비슷하나 Engine Room Box가 특히 작은 Type. 원래 1-Box에서 파생되어 Bonnet부를 갖춤으로써 안전성 및 승용감각을 부각시킴 | |
센터 플로어 |
CENTER FLO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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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콘솔박스 |
CENTER CONSOLE BOX |
CTR CONSOLE BO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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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페시아 |
CENTER FAC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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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 레벨라이져 |
SELF LEVELIZER |
주행중 액슬과 차체 사이의 상대운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외부 동력원없이 리어측 차고를 조절한다. 기존의 댐퍼 역할은 물론 보조 공기 스프링 역할을 수행하여 SOFT하면서도 FLAT한 승차감 및 고속주행 안정성 실현이 가능하다 | |
소형상용 |
1 Ton급 상용차의 총칭 (Porter Truck, Grace/Starex 소형버스, Frame Type Pick-up) | ||
솔레노이드 밸브 |
SOLENOID VALVE |
SOL.VLV |
전자석을 이용하여 유압을 조절할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 |
솔리드 디스크 |
SOLID DIS |
디스크 브레이크의 주철제 원판에 방열 구멍이 없는것. | |
쇽업소버 |
SHOCK ABSORBER |
S/ABS |
진동을 흡수하는 Suspension 장치 |
숄더 룸 |
SHOULDER ROOM |
SgRP상방 254mm와 Belt Line 사이에서 SgRP를 통과하는 수직면에서 Trim Surface 사이의 최소 수평거리 | |
수동변속기 |
MANUAL TRANSMISSION |
M/T |
운전자가 직접 엔진의 회전수, 차량속도, 차량소음 발생 정도에 따라 변속단수를 결정하고, 변속조작과 동시에 동력차단장치인 클러치를 조작하여 변속을 구현하도록 하는 장치 |
슈퍼캡 |
SUPER CAB |
1TON급 TRUCK은 STANDARD CAB, SUPER CAB, DOUBLE CAB으로 분류되며 슈퍼캡은 STD CAB 대비 SEAT 후방에 어느 정도의 공간이 확보되어 사용편의성을 향상시킨 모델 | |
스월 |
SWIRL |
피스톤 상부와 평행한 방향의 실린더 내 회전유동. (연소실내 수평방향의 선회류) | |
스타일링 리콰이어먼트 |
STYLING REQUIREMENT |
STYL'G REQ'T |
상품구상서 및 제품구상안에 따른 상품 Concept으로서 목표시장, Styling 요구사항, 주요 Dimension등을 포함한, 디자인에 대한 설계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것 |
스테빌라이저 바 |
STABILIZER BAR |
코너링시 보디가 크게 기울어지는것을 방지하는 안정봉 | |
스티어링 칼럼 |
STEERING COLUMN |
S/COL |
조향 컬럼 |
스티어링 휠 |
STEERING WHEEL |
STR`G WH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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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세단 |
SPORTS SEDAN |
Coupe와 같은 Sporty한 주행성능 및 Stylish함을 가지고 있으나, 정통 3-Box 4 Door Sedan의 Body Type을 가지고 있는 차량 | |
슬라이딩 도어 |
SLIDING DOOR |
SLID'G DR |
미닫이식 구조로 소형상용차의 RAIL로 개폐하는 Door. 좁은 공간에서의 승강성 및 큰화물 적재시 유리한 구조 |
시인성 |
전방시야 확보성. | ||
시트 벨트 내장 시트 |
S/BELT BUILT IN SEAT |
BIS |
Seat Belt가 구조내에 장착된 Seat |
시트 트림 |
SEAT TRIM |
시트 부품에서 외관의 중요도가 높은 부품을 일컫는다 | |
시트벨트 |
SEAT BELT |
S/BELT |
|
시트패턴 |
SEAT PATTERN |
||
시트프레임 |
SEAT FRAME |
||
실러 |
SEALER |
Body 접합부의 누수 & 녹 & 투과소음 방지를 위하여 하도 도장 후 사용하는 Sealer (편의상 White Sealer 또는 도장 실러라고 부르기도함) | |
썬루프 |
SUNROOF |
||
아웃사이드 리어뷰 비젼 |
OUT SIDE REAR - VIEW VISION |
FMVSS 111 "Rear View Mirrows"에 기술된 Out Side Rear-View Mirror 를 통한 후방시계 | |
아이들 진동 |
IDLE VIBRATION |
엔진이 Idle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과 대쉬 패널이 "불-불"시간차로 떨고 경우에 따라서는 연속적으로 진동한다. 엔진을 레이싱하면 멈춘다 | |
안개등 |
LAMP-FOG |
시계가 나빠졌을 때, 헤드램프보다는 가까운 곳을 폭넓게 조명하는 것 | |
안전 파워윈도우 |
SAFETY POWER WINDOW |
Power Window Auto Up시 손가락, 목 등 물체가 끼었을 경우 Window를 자동으로 내리는 안전장치 | |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 차체 |
기존 STEEL PRESS품으로 구성되는 모노코크 차체를 알루미늄 압출재로 벤딩하여 차체를 구성함으로써 차체경량화 약 40%, 차체강성 향상 약 20%를 얻을 수 있는 신개념의 경량 차체 | ||
알루미늄 휠 |
ALUMINUM ALLOY WHEEL |
AL WHL |
알루미늄 재질의 휠. 냉각성능 및 연료효율이 높고 디자인이 스틸휠 보다 화려하다. |
알터네이터 |
ALTERNATOR |
자동차의 각 전기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장치 | |
암레스트 |
ARM REST |
||
압축천연가스 |
COMPRESSED NATURAL GAS |
CNG |
상온에서 기체상태로 압축한 천연가스 |
애쉬트레이 |
ASH TRAY | 재떨이 | |
액티브 헤드레스트 | 후방 추돌시 승객의 상체가 시트백에 가해지는 하중을 이용하여 헤드레스트를 전방 및 상향으로 자동 이동시켜 승객의 머리와 목의 상해를 저감하는 기술 | ||
어드밴스드 에어백 |
ADVANCED AIRBAG |
충돌 상황(속도, S/BELT 착용 유무, 승원 위치 및 크기)에 따라 최적의 에어백 전개(강도, 전개 시간)를 하는 NEW 에어백 시스템 | |
어져스터블 페달 시스템 |
ADJUSTABLE PEDAL SYSTEM |
APS |
|
어퍼바디 |
UPPER BODY |
1)Truck차종에서 Chassis Cab에 장착되는 Deck,Tank Lorry등을 칭하는 부분. 2)차체조립시 Main Biuck 공정에서 Sub되는 Floor 위쪽의 Body 구조 | |
어퍼아암 |
UPPER ARM |
||
어프로치 앵글 |
APPROACH ANGLE |
자동차 앞부분 하단에서 Front Tire의 정하중 상태에서 바깥 둘레에 그은 선과 지면이 이루는 최소 각도. | |
언더바디 |
UNDER BODY |
차체조립시 Main Biuck 공정 이전에 Sub되는 Floor 아래 쪽의 Body 구조 | |
에미션 |
EMISSION |
연소 배출 가스 | |
에어 덕트 |
AIR DUCT |
||
에어 클리너 |
AIR CLEANER |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깨끗한 공기를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 | |
엔진 레이아웃 |
ENGINE LAYOUT |
엔진 부품들의 배치 | |
엔진 마운팅 |
ENGINE MOUNTING |
||
엔진룸 |
ENGINE ROOM |
||
엔진룸 언더커버 |
ENGINE ROOM UNDERCOVER |
||
엔진제어장치 |
ENGINE CONTROL UNIT |
ECU |
엔진 정보를 계산하여 최전 작동 조건으로 조절하는 엔진용 컴퓨터 제어장치 |
엠보확정 |
EMBO |
내,외장에 적용되는 플라스틱, 비닐, 가죽 등의 부품 표면에 외관 향상 및 광택도 조정을 위하여 적용되는 표면처리의 최종 확정. | |
연료분사장치 |
FUEL INJECTION EQUIPMENT |
FIE |
연료분사장치의 통칭 |
연비 |
연료 소비율. 보통 g/km, g/mile, 리터/100km등으로 표시 | ||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SYSTEM |
CVVT |
저속에서 고속까지 최적의 밸브 타이밍이 되도록 크랭크축에 대한 캠축의 위상을 연속적으로 가변시키는 기구로서, 최근 일본 메이커들이 채용을 확대하고 있음. 제어된 유압에 의한 CVVT의 작동으로 엔진 운전조건(시동시, 가속시 등)에 따른 흡기 밸브의 개폐시기를 연속적으로 가변시키는 구조 |
오버드라이브 스위치 |
OVERDRIVE SWITCH |
O/D |
최고 변속단으로의 변속에 대해 허용/비허용을 선택하는 스위치 |
오토라이트 컨트롤 |
AUTO LIGHT CONTROL SYSTEM |
조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전조등이 커지는 장치 | |
와셔블 보드 |
WASHABLE BOARD |
물로 세척할수 있는 판 | |
외기 유해가스 제어장치 |
AIR QUARLITY CONTROL SYSTEM |
AQS |
외기 유해가스 제어장치 |
우드그레인 |
WOOD GRAIN |
주로 내장의 고급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표면 처리로 나무의 질감을 표현하는 것 | |
우적감응시스템 |
RAIN SENSOR SYSTEM |
RSS |
Windshield Glass위의 빗물의 양을 감지하여 Wiper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시스템 |
워크쓰루 |
WALKTHROUGH |
운전석과 승객석으로의 이동이 자유로운 것. | |
웨건 |
WAGON |
뒷자리에 짐을 실을수 있는 차. | |
웨이스트라인 몰딩 |
WAIST LINE MOLDING |
W/LINE MLD`G |
|
윈드쉴드 경사각 |
WINDSHIELD SLOPE ANGLE |
Lower DLO에서 윈드쉴드 곡면을 따라 457mm 올라가서 만나는 교점과 Lower DLO를 연결하는 직선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 | |
윈드실드 열선대체용 전도성 투명코팅제 |
겨울철 WIND SHIELD GLASS의 표면 동결 부위나, 내부 습기 등의 제거를 목적으로 기존 갈색의 SILVER PASTE를 전도성 투명 코팅제로 대체함 | ||
윤거 |
WHEEL TREAD |
W/TREAD |
지면에서 양쪽 Tire 중심선 사이의 거리.프론트/리어트레드 |
이모빌라이저 시스템 |
IMMOBILIZER SYSTEM |
차량 도난 방지를 위해 IGN. Key의 전자 신호를 감지하여 시동을 허용/불허하는 장치임 | |
이엘 클러스터 |
EL CLUSTER |
계기판, 지침등의 EL(발광물질)에 전원을 넣으면 발광하여 기존의 Bulb 광원보다 더 좋은 시인성과 주,야간 서로 다른 Display를 얻을 수 있어 쾌적한 운전이 가능 | |
익스테리어 디자인 |
EXTERIOR DESIGN |
차체의 외장 및 관련 Trim물 등의 Styling 작업 | |
인비저블 승객에어백 크래쉬 패드 |
승객에어백의 PAB Parting Line을 보이지 않게 가공하여 외관을 향상시킨다. 감성품질 및 디자인 자유도를 향상하며, 투자비, 원가, 중량 및 부품수를 절감하고, Recycling성을 향상시킨다. | ||
인스트루먼트 판넬 |
INSTRUMENT PANEL |
||
인젝터 |
INJECTOR |
연료 분사 노즐 | |
자기진단 |
ON-BOARD DIAGNOSTIC |
OBD |
연료계나 배기계 및 배출가스제어 System과 관련하여, 차량의 이상을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System |
자동변속기 |
AUTOMATIC TRANSMISSION |
A/T |
지정된 지령에의해 변속단이 자동으로 변속되는 변속기 |
자동정속주행 |
AUTO CRUISE CONTROL |
ACC |
운전자가 설정한 차속을 유지하며 자동으로 주행하는 시스템 |
자동화 수동변속기 |
AUTOMATED SHIFT GEARBOX |
ASG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Clutch 작동 뿐만 아니라 기어 변속을 Control Unit의 Logic에 의해 주행상태에 맞게 자동으로 수행하며, Sporty한 운전을 위해 수동변속도 가능함 |
자외선 차단 글라스 |
SOLAR CONTROL GLASS |
태양열을 차단하는 유리 | |
장축 |
LONG WHEEL BASE |
L/B |
훨베이스가 단축(Short Body)보다 크게 변경 개발 |
전고 |
ALLOVER HEIGHT |
A.O.H |
지면으로부터 차의 최고점까지의 수직거리 |
전동 파워스티어링 |
MOTOR DRIVEN POWER STEERING |
MDPS |
유압 대신 전기 모터를 이용한 조타력 보조장치로 최적의 조타감과 연비개선(유압 파워스티어링 대비 3~4%) 효과가 있다. 오일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인 기술이며, 엔진룸내의 유압라인 삭제에 따른 중량 저감 및 작업성 개선 효과가 있고, 스티어링 시스템의 구조를 크게 변경없이 적용 가능하다. |
전륜구동 |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
FF |
엔진이 프론트에 장착되고 전륜으로 구동 |
전자기어변속장치 |
ELECTRONIC GEAR SYSTEM |
EGS |
기어변속을 EDU와 공압으로 제어하는 신기술로 운전자의 변속력을 돕기위한 장치 |
전자식 디젤엔진 제어 |
ELECTRONIC DIESEL CONTROL |
EDC |
디젤분사장치의 전자제어 시스템 |
전자식 주행안전장치 |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ESP |
차가 미끄러지려고 할 때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네 바퀴를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하여 건조한 노면, 빗길, 자갈길, 눈길 등에서 주행안정성을 강화해 준다 |
전자제어 서스펜션 |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
ECS |
주행 조건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지상고나 감쇄력을 변경하여 최적의 승차감이나 조향 성능을 유지하게 해 주는 장치 |
전자화 밸브 트레인 |
EMV |
기존의 기계식 캠을 전자석 밸브 액추에이터로 대체하여 흡배기 밸브 개폐 시기를 자유롭게 구사함으로서 엔진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신기술 엔진 | |
전장 |
OVERALL LENGTH |
O.A.L |
차의 최선단으로부터 최후단까지의 수평거리 |
전조등 |
HEAD LAMP |
차체 앞에 부착되어 헤드라이트나 전조등이라고도 하며, 빔을 상하로 조정하도록 되어 있다. 기준은 상향 100m, 하향 40m 전방의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는 밝기이다 | |
전폭 |
OVERALL WIDTH |
O.A.W |
Bumper, Moulding을 포함하고 Rear View Mirror를 제외한 상태에서 차의 최대 폭을 측정한 거리 |
접촉감지식 안전파워윈도우 |
파워윈도우의 오토업시 물체의 낌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윈도우를 다운시키는 시스템. 모터속도 감지방식보다 안정적인 시스템. 작동원리는 웨더스트립 등에 설치한 접촉센서로부터 신호가 발생되면 물체의 낌 여부를 판단하고 모터의 역회전을 일으킨다. | ||
제동력 보조장치 |
BRAKE ASSIST SYSTEM |
BAS |
긴급 상황 제동시 운전자의 제동력을 보조하여 제동력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장치 |
차동장치 |
DIFFERENTIAL |
DIFF |
곡선도로 주행시 안쪽바퀴의 회전수를 줄이고 바깥쪽 바퀴의 회전수를 늘려 주어 원활한 회전이 되게하는 기어장치 |
차동제한장치 |
LIMITED SLIP DIFFERENTIAL |
LSD |
기존 차동장치의 단점을 보완하여 좌/우 바퀴 구동력을 노면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배분하는 장치 |
차량자세 제어장치 |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ESP |
주행 및 제동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CRITICAL한 상황에서 운전자의 의지와 실제 차량거동을 비교, 판단하여 ENGINE 출력 및 각 WHEEL의 BRAKE 압력을 제어함으로써 차량 SLIP과 YAWRATE 등을 제어하고 선회 안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
차량정보 시스템 |
VEHICLE IMFOMATION SYSTEM |
PCS 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통, 생활정보 등 운전자가 원하는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사고 등 긴급상황시 구난신호를 전송하여 주는 시스템 | |
차량정비시스템 |
VEHICLE MANAGEMENT SYSTEM |
VMS |
차량의 각종 소모품의 교환주기를 경고함으로써 운전자가 적절한 정비/점검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
차량총중량 |
GROSS VEHICLE WEIGHT |
G.V.W |
완성차 상태에서 차량이 허용할 수 있는 최대적재 상태의 중량 |
차체 |
BODY |
||
초장축 |
장축보다 더 긴 차량 | ||
최대출력 |
MAXIMUM POWER |
MAX.POWER |
원동기에서 발생되는 최대 마력. 기관을 일정 회전 속도에서 상당 시간 운전하는 경우 연료 소비율을 변화시키지 않는 상태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출력 |
축거 |
WHEEL BASE |
W/BASE |
Front 와 Rear Wheel의 Center까지의 수평거리 |
충돌시 연료&배터리 차단시스템 |
차량 충돌이나 전복 사고시 연료 누출이나 SHORT에 의한 화재발생 등 2차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연료 및 전원차단 장치 | ||
측면에어백 |
SIDE AIRBAG |
SAB |
Seat Back Bolster 및 Door 내에 내장되어 있어, 측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는 측면 A/Bag |
캡틸팅 |
CAB TILTING |
트럭의 Cab을 일상정비 및 Engine 정비를 위해 앞으로 Tilt 시키는 것 | |
커넥팅 로드 |
CONNECTING ROD |
C/ROD |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를 연결하는 막대 |
커먼레일 |
COMMON RAIL FUEL INJECTION SYSTEM |
C/RAIL SYSTEM |
일정 용기에 고압의 연료를 저장하여 전기적으로 필요시 뽑아쓸 수 있도록 구성된 진보된 분사장치 |
커튼 에어백 |
CURTAIN AIRBAG |
측면 충돌시 전석 및 후석승객의 머리부위를 폭넓게 보호하여 승객 상해치 저감, 승객의 차외 이탈방지 및 이물질 유입 방지 | |
컨버터블 |
CONVERTIBLE |
루프를 열고 닫을수 있는 차.오픈카로 불림. | |
콘솔 |
CONSOLE |
||
쿨링팬 |
COOLING FAN |
엔진과 라디에이터사이에 설치되어 라디에이터의 온도가 상승할 때 강제로 냉각시켜주기 위한 팬 | |
쿼터글라스 |
QUARTER GLASS |
||
크래쉬 패드 메인 판넬 |
CRASH PAD MAIN PANEL |
자동차 내부에 계기판, 수납구, 라디오, 재털이, 에어콘스위치 등이 포함된 판넬 | |
크랭크 포지션 센서 |
CRANK POSITION SENSOR |
CPS |
크랭크 축의 회전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센서 |
크러쉬 패드 메인 판넬 |
CRASH PAD MAIN PANEL |
C/PAD |
자동차 내부에 계기판, 수납구, 라디오, 재털이, 에어콘스위치 등이 포함된 판넬. |
크로스멤버 |
CROSS MEMBER |
C/MBR |
양측 Side Frame을 연결해주는 Member로서 Side Frame보다 내측에 있는 부재 |
크로스오버 |
CROSS OVER |
C/OVER |
기존 차들의 장르를 뛰어넘어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차. 일반적으로 현재까지는 두개 이상의 Concept을 MIX한 복합차량(Hybrid Concept Car)을 의미하는 것으로 많이 쓰임 |
클러치 |
CLUTCH |
동력을 단속하는 장치 | |
키칼라 |
KEY COLOR |
Key CLR |
내,외장의 각 Color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핵심 Color. 인테리어의 주조색 |
킹캡 |
KING CAB |
Super cab 과 동일 | |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 |
CENTRAL TIRE INFLATION SYSTEM |
포장/비포장로 외 빙판, 설상, 모래, 진흙 등 다양한 노면 조건에 가장 적합한 타이어 공기압을 차량 주행 중에도 선택/조절 가능하도록 펌프와 공압관로 등으로 구성한 장치 | |
터보 직접분사엔진 |
TURBO DIRECT INJECTION |
TDI |
직접분사식 터보디젤 엔진 |
터보 차저 |
TURBO CHARGER |
T/C |
터빈측날개에 배기가스가 부딛쳐 축을 돌리게되면 컴프레서도 함께 돌면서 연소실로 신선한 공기를 다량 압축 공급하는 장치 |
터보차저 인터쿨러 |
TURBOCHARGED INTERCOOLER |
TCI |
공기 압축시 온도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핀을 장착하여 식혀주는 장치 |
통신 항법장치 |
운영센터를 이용하여 주행중인 차량에게 교통/지도 및 각종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편의성 향상 | ||
통합 바디 컨트롤 |
전장제어 유니트(ETACS, Keyless Entry)와 전력배분 유닛(정션박스, 릴레이박스 등)을 통합하여 원가 및 중량감소 효과를 얻고, 품질향상에 기여 | ||
통합메모리시트 |
INTEGRATE MEMORY SEAT |
IMS |
운전석의 Seat Position, Inside/Outside Mirror, Steering Wheel 등의 위치를 Memory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착좌 자세를 쉽게 찾을수 있는 System |
트랜스퍼 기어 |
TRANSFER GEAR |
Auto Transmission에서 1차 감속 Gear 쌍을 말함 | |
트랜스퍼 케이스 |
TRANSFER CASE |
T/C |
사륜구동 차량에 부가되는 구동장치로 도로에서 구동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엔진의 동력을 앞뒤 모든 차축에 전달하는 장치. 앞바퀴 구동 레버와 고속, 저속, 변속 레버로 구성되며, 평지에서는 엔진의 동력을 뒤차축에만 전달하고 구배 도로에서는 앞바퀴 구동레버로 클러치 허브를 움직여 앞바퀴도 구동할수 있도록 한다. |
트레드 |
TREAD |
타이어가 노면에 접하는 면을 뜻하고 또 좌우 바퀴의 간격 치수를 의미하기도 한다. 트레드패턴이라고 하면, 미끄럼 방지를 위해 타이어의 접지면에 새겨진 무늬를 말한다. 트레드의 치수는 좌우 타이어의 접지면 중심선에서 중심선까지의 거리인데, 철간거리(轍間距離)라고도 한다. 보통 전후가 같거나 뒤쪽이 넓지만, 반대로 앞쪽이 넓은 차도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트레드가 넓은 것이 안정성이 좋고 커브에서의 견딤이 좋으나, 회전반경이 커지기 쉽다. | |
틸트 행거 |
TILT HANGER |
샤시O/H Body 행거의 일종으로, 바디를 좌우로 기울일 수 있는 행거를 말한다. 조립 부품을 바디에 조립할 경우, 윗보기 조립작업이 되므로 작업성이 나쁘다.이 행거는 바디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기울여 옆 보기 자세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 |
파생차 |
DRIVATIVE |
동일차종 내에서 차체의 형상이 다른 상품. 예) 고상/저상, 장축/단축, 2/3/4/5DR, 세단/웨건/쿠페 | |
파워 슬라이딩 도어 |
POWER SLIDING DOOR |
모터를 이용한 슬라이딩 도어의 자동 개폐 시스템. 유, 무선 스위치를 이용하여 도어를 걔폐한다. 주행중 도어 열림 방지 기능, 도어 작동 중 물체 낌 발생시 역작동 기능, 도어 오픈 상태에서의 주행방지 기능을 한다. | |
파워트레인 |
POWERTRAIN |
P/T |
축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차량의 타이어로 기계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Drivetrain 모든 부품과 인버터 및 컨트롤러를 포함시킨 것. 자량의 구동력 발생을 위한 일체의 장치 엔진 및 Drivetrain을 통칭한다 |
파트타임 4륜구동 |
PART TIME 4WD |
||
퍼스널 IC카드 |
FOB키를 이용하여 차량에 일정거리 이내로 운전자 접근시 도어 및 트렁크 열림, 잠김 수행과 차량내 진입시 Key 조작없이 시동이 가능하여 운전자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 ||
표준캡 |
STSNDARD CAB |
||
푸시로드 |
PUSH ROD |
오버헤드 밸브식 엔진에서 캠과 로커암에 연결되어 캠으 운동을 로커암에 전달해주는 연결 봉 | |
풀타임 4륜구동 |
FULL TIME 4WD |
||
풀모델체인지 |
FULL MODEL CHANGE |
FMC |
기존차종을 단종하고 후속차종 개념으로 내장, 외장, 엔진, 샤시 전반에 걸쳐 전면적으로 개선 변경하는 모델 |
프레임 바디 |
FRAME BODY |
차체를 구성하는 상부구조와 Engine, 구동계 등이 Mounting된 샤시 Frame의 하부구조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는 즉, 두개의 독립구조가 Mounting되어 하나의 차량을 형성하는 차체 구조를 말함. | |
프론트 범퍼 |
FRONT BUMPER |
FRT BUMPER |
|
프론트 서스펜션 |
FRONT SUSPENSION |
프레임과 차축 사이를 연결하여 차의 중량을 지지하고, 바퀴의 진동을 흡수함과 동시에, 조향기구의 일부를 설치하고 있는 장치이다 | |
프론트 스트러트 |
FRONT STRUT |
||
프론트 에어 댐 |
FRONT AIR DAM |
||
프론트 엔드 모듈 |
FRONT END MODULE |
차량의 전단부에 위치한 여러 부품을 ASSEMBLY 상태로 조립하여 IN-LINE에서 일괄 조립하는 개념 | |
프론트 오버항 |
FRONT OVERHANG |
Front Wheel 중심에서 차량 최전단 까지 의 거리. | |
프론트 턴 시그널 램프 |
FRONT TURN SIGNAL LAMP |
FRT T/SIG LAMP |
방향 지시등 |
프론트 포그 램프 |
FRONT FOG LAMP |
FRT FOG LAMP |
안개등 |
프리텐셔너 |
PRETENSIONER |
P/T |
차량 충돌시 S/Belt의 Webb'g을 되감아 초기 구속력을 향상 시켜주는 장치 |
플랫플로어 |
FLAT FLOOR |
바닥이 편평하여 움직임이 편리한 플로어 | |
플로어 |
FLOOR |
차의 내부 바닥 | |
하이브리드 엔진 비히클 |
HYBRID ENGINE VEHICLE |
HEV |
동력원으로서 내연기관과 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 |
하이브리드차 |
HYBRID ELECTRIC VEHICLE |
HEV |
Engine과 전기 Motor를 병용하여 Powertrain을 구성한 자동차 |
하중감지액압조절장치 |
LOAD SENSING PRESSURE VALVE |
LSPV |
최적의 Brake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 하중을 센싱하여 RR Brake로 가는 액압을 조절하는 장치 |
해치백 |
HATCH BACK |
해치란 위로 끌어올리는 창을 말한다. 해치 백은 세단 또는 쿠페 뒷부분에 도어를 설치한 보디 형식이며, 승용차의 다용도성을 목적으로 하여 유행하였다. 밴이나 왜건과 닮았지만 본래의 용도는 승용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이 고안되어 있다. 해치 백 자동차의 특징으로는 리어시트를 꺾어 접음으로서 넓은 화물실이 얻어진다 | |
허브캡 |
HUB CAP |
Steel Wheel의 중앙부(Hub주위)에 장착하는 Wheel Cover(주로Taxi 사양) | |
헤드라이닝 |
HEAD LINING |
자동차 천장의 내장을 헤드 라이닝이라 한다. 얇은 완충제가 들어 있고 실내 분위기를 정숙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 머리끝부터 천장까지의 공간을 헤드 클리어런스라 하며, 운전자와 승객을 위해서는 헤드 클리어런스가 큰 쪽이 유리하다 | |
헤드레스트 |
HEAD REST |
시트의 절대적인 구성요소로 차체 충격 시 승객의 두부에 후반각도에서 충격을 완화하여 두뇌손상을 경감하는 장치이다 | |
헤비 듀티 비클 |
HEAVY-DUTY VEHICLE |
HDV |
GVWR 8,500파운드 이상, 혹은 Curb Weight 6,000 파운드 이상, 혹은 차량의 기본 전면 투영 면적이 45제곱피트 이상인 차량 (40CFR 86.082-2 규정) |
횡치 |
엔진을 가로(폭방향)로 장착 | ||
후드 |
HOOD |
유해 물질을 Duct에 흡인하기 위한 흡입구를 말한다. 형상으로서는 유해물의 발산원을 완전히 싸는 방법과, 발산원의 주변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자동차에서는 엔진 룸 위에 위치하고 엔진 룸에서 발생되는 소음과 유해 가스를 차단하며, 외관을 위한 디자인 변경이 많은 부품이다 : 본 네트라고도 한다. | |
후륜구동 |
FRONT ENGINE REAR DRIVE |
FR |
엔진이 프론트에 장착되고 후륜으로 구동 |
후륜구동 SUV |
FR SUV |
후륜구동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 |
후방감시 카메라 |
후진시 카메라를 이용하여 후방장애물을 화면표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 작동원리는 리어 가니쉬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후진 기어가 작동되면 카메라에 전원을 공급하고, 영상을 운전석의 AV 본체 모니터에 표시하는 것이다. | ||
휠 얼라인먼트 |
WHEEL ALIGNMENT |
자동차의 현가장치는 얼라이먼트(캠버, 캐스터, 토우의 제원) 값을 가지고 있는데, 운행하면서 충격 등으로 인한 부품의 마모 값이 변해 발생하는 불안정한 요소를 제원 당시의 기본값으로 조정, 교정하는 작업 | |
휠커버 |
WHEEL COVER |
WHL COVER |
스틸휠에 장착되어 디자인을 향상시킨 플라스틱 재질의 커버 |
1BOX TYPE |
엔진룸,차실내와 트렁크룸이 1개의 박스로 된 것.(예:캡오버형 왜건) | ||
2BOX TYPE |
3Box 형태의 차량에서 Truck Room을 승객탑승 Space와 일체화하여 2Box로 하는 Type. (예:Hatch Back Type, Station Wagon) | ||
3BOX TYPE |
차량의 형태를 엔진룸, 승원탑승 Space, Truck Room을 하나의 Box로 보는 Type. (예:Sedan) | ||
ACTIVE HEAD RESTRAINT |
후방충돌시 Headrest가 전방으로 이동하여 승객의 목 부상을 방지 | ||
ANTI-LOCK BRAKE SYSTEM |
ABS |
얼음길이나 눈, 비로 인한 미끄러운 노면 등에서 급제동및 일반 BRAKE 제동時 차륜고착(LOCKING)으로 발생할 수 있는 횡방향 미끄러움 및 SPIN 발생, 조향불능, 제동거리 증가 등의 문제를 各 차륜의 고착현상을 방지시킴으로서 ①차량의 방향 안정성 유지 ②조종성 유지 ③제동거리 단축 등을 도모할 수있는 장치이다. | |
AUTO INTERVAL CONTROL WIPER |
AIC WIPER |
자동으로 Wiper를 적절한 속도로 작동시키는 시스템으로 차속감지형 및 Rain Sensor를 이용한 우적감응형 등이 있음 | |
BIT PER SECOND |
BPS |
통신속도 단위로 Compuer 1자는 1Byte로 표기, 1Byte = 8Bit | |
BRAKE ASSIST SYSTEM |
BAS |
Brake Pedal을 급속도로 밟는 경우에 긴급 제동이라 판단하고 보다 큰 제동력을 발생시킴으로서 초보운전자나 노약자, 여성운전자의 긴급時에 Brake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장치이다. | |
CROSSOVER UTILITY VEHICLE |
CUV |
복합컨셉의 유틸리티 차량 | |
DOUBLE OVERHEAD CAMSHAFT |
DOHC |
실린더 헤드에 2개의 캠사프트를 설치하여 하나는 흡기 밸브를 다른하나는 배기밸브를 작동시키는 방식 | |
DVD 항법 장치 |
DVD에 의한 3D 입체지도 및 지번에 의한 상세지도를 표시하고 다양한 부가 안내정보(교통, 관광, 숙박 등) 제공 및 검색속도 향상을 추구 | ||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
EBD ABS |
승객 및 화물의 적재 여부에 따라 변화하는 전,후륜 무게 변화에 따라서 Brake 압력을 변화시켜 제동성능 향상 | |
ELECTRONIC POWER STEERING |
EPS |
차속, 조향각속도, 조향량에 따라 최적 조향특성을 갖도록 유압제어하여 조향Feeling을 저속에서는 가볍고, 고속에서는 무겁게함. 운전편이성 및 고속주행안전성 향상 | |
ELECTRONIC SINGLE POINT SENSING |
ESPS |
충돌을 감지하여 Airbag 전개 여부를 판단하거나 전개 필요시 Air Bag에 전개 신호를 주는 장치 | |
ENGINE MANAGEMENT SYSTEM |
EMS |
엔진운전에 필요한 연료, 점화시기 및 Idle 공기량들을 제어함으로써 엔진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모든 인자들을 조절하는 시스템 | |
HEATER VENTILATED AIR CONDITIONING |
HVAC |
공조시스템 | |
INTEGRATE MEMORY SYSTEM |
IMS |
후사경을 운전자의 후방 시계에 맞게 기억장치에 저장시킨 후 자동으로 기억된 후사경 위치로 Setting되는 System | |
I-TYPE ENGINE |
실린더 배치가 I 형(직렬)으로 되어 있는 엔진. I3/I4/I6 | ||
JIG TRY-OUT |
JIG T/O |
완성된 Jig를 정반에 고정시킨후 제품을 맞춰가면서 수정필요부위에 대한 보정을 하는 것 | |
LED REAR COMBINATION LAMP |
순방향 전류가 흐르면 발광하는 LED(LIGHT EMITTING DIODE)를 LIGHTING SOURCE로 LAMP의 점등 기능을 확보함 | ||
MIDSHIP ENGINE REAR WHEEL DRIVE |
MR |
차체의 중앙부에 엔진을 탑재하여 후륜을 구동하는 방식 | |
MOVING PARTS |
M/PART |
Moving Part들로 Body에 H/Ware에 의해 Mounting되는 DR/Flap관련 Part들. Door, Bonnet, Trunk, Fuel Filler, Sun Roof 등 개폐되는 차체구성품 | |
MULTI REFLECTOR |
MR |
반사면의 Segment 분할을 이용한 Clear Image H/Lamp | |
NEW CAR ASSESSMENT PROGRAM |
NCAP |
신차의 충돌성능을 실제 시험을 통해 평가하여 그 수준을 고객에게 공표하는 Program을 의미함. 미국 교통부 산하 고속도로 안전국(NHTSA)에서 매년 판매되는 차량을 선정, 35mph 정면충돌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일반에게 공개하는 신차 평가 프로그램 | |
NOISE, VIBRATION, HARSHNESS |
NVH |
엔진 및 차량의 소음진동을 통칭 | |
NON-METHANE HYDROCARBON |
NMHC |
배기가스중 Methane을 제외한 Hyrocarbon량 | |
NON-METHANE ORGANIC GASES |
NMOG |
산화 탄화수소 및 미연 탄화수소의 총중량. | |
ON-BOARD REFUELING VAPOR RECOVERY |
ORVR |
주유시 발생하는 증발 Gas를 대기중으로 방출하지 못하도록 하고 차량에 부착된 Canister등으로 흡수되도록한 System | |
REAR ENGINE REAR WHEEL DRIVE |
RR |
차체 후반부에 엔진을 탑재하고 후륜을 구동하는 방식 | |
RECEIVER |
Keyless System에서 Remote 제어를 위해 발신된 통신 Data를 수신하는 장치 | ||
RECREATIONAL VEHICLE |
RV |
LEISURE 용으로 사용 가능한 차. (SUV,MPV,Station Wagon등 포함) | |
RECYCLABILITY |
신차종의 차량 총 중량 대비 재활용가능한 재료의 중량비(%) - 향후 폐차시 적용가능한 재생기술을 감안하여 산출(열회수 포함) | ||
SEMI-BONNET TYPE CAR |
1.5 BOX |
승객공간 확보를 위해 Engine Room 길이를 반정도가 Dash 뒤로 구성되어진 차량 | |
SHIFT QUALITY |
S/Q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중 결합 혹은 해방요소의 체결, 해제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의 정도(10점 만점). A/T에서 변속단 변경시의 조작감을 총칭하는 용어 | |
SINGLE OVER HEAD CAMSHAFT |
SOHC |
실린더 헤드에 1개의 캠사프트로 흡기 밸브, 배기밸브를 작동시키는 방식 | |
SPORT UTILITY VEHICLE |
SUV |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험로 주행가능하고, 4WD가 장착됨 | |
STUDIO ENGINEERING GROUP |
SEG |
디자인 단계에서 설계구현 가능 여부를 사전검토하기 위해 참여하는 설계Group : Design 부문과 설계부문 간의 Concurrent Engineering을 위해 각 설계팀에 소속된 Styling Model 검토 인원을 구성함 | |
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 |
SULEV |
ULEV보다 낮은 수준의 California 대기 규제를 만족하는 차량으로 120k에서 NMOG 0.010, Nox 0.02 수준임. | |
TRACTION CONTROL SYSTEM |
TCS |
얼음길이나 눈, 비로 인한 미끄러운 노면 등에서 발진 및 가속時(직진 & 선회) 차륜 SLIP에 의한 발진성, 가속성, 등판성, 조향성 불능 등의 문제를 各 차륜의 SLIP 현상을 방지시킴으로서 ①발진성/가속성/등판성 향상 ②조향성능 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장치이다. | |
TRANSMISSION CONTROL UNIT |
TCU |
T/M의 작용을 전자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Control Unit | |
TRANSMISSION GEAR SHIFT KNOB |
T.G.S KNOB |
기어변속 손잡이 | |
TRIAL CAR(MECHANICAL PROTO) |
T-CAR |
신 플랫폼 개발, 신기구 채택 등을 목적으로 일부 부품의 신작과 양산 부품을 이용, 차량을 조립하거나 양산차를 개조하여 제작하는 시작차. | |
UNDER-FLOOR CATALYTIC CONVERTER |
UCC |
차체 밑에 장착되는 촉매변환기 | |
VARIABLE RACK STROKE SYSTEM |
VRS SYSTEM |
CHAIN 장착 유무에 따라 RACK STROKE를 가변시켜 일반도로 주행시 최소회전반경을 조절할 수 있고(0.3~0.5M 저감), SIDE MBR 단면을 15mm 이상 보강하는 것이 가능하여 차체강성 증대를 통한 충돌 및 NVH 특성을 대폭적으로 향상 가능한 SYSTEM. 소형 DC MOTOR의 회전에 의해 MOTOR GEAR가 회전, 동시에 중간기어가 회전하고 이와 연결된 단차를 가진 RACK STOPPER의 WHEEL GEAR가 회전하면 FULL TURN시 조향 STROKE 양이 가변되는 시스템. | |
VEHICLE DYNAMIC CONTROL SYSTEM |
VDC SYSTEM |
급선회시 Yaw Sensor를 이용, 감지된 차량의 Yawing을 Brake의 적절한 제어 등을 통해 제어하여 차량 선회안정성 향상 (Vehicle Dynamic Control System) | |
V-TYPE ENG. |
실린더 배치가 V형인 엔진. V6/V8/V12 등 | ||
HIGH INTENSITY DISCHARGE HEAD LAMP (고휘도 방전등) |
HID H/LAMP |
제논, 수은 등의 가스를 주입한 캡슐에 전압을 가하여 전극 사이의 플라즈마 방전에 의한 빛을 방출하여 광량 정량화와 조사범위 확대로 뛰어난 야간 시인성을 제공하는 안정성이 향상된 전조등. | |
ACTIVE HEAD RESTRAINT |
후방충돌시 Headrest가 전방으로 이동하여 승객의 목 부상을 방지 | ||
EQUIVALENT BARRIER SPEED |
E.B.S |
편평한 강체벽에 충돌하여 유사한 변형량 또는 변형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충돌속도로 법규시험의 속도는 E.B.S로 표현함. 유효충돌속도라고도 한다. | |
ELECTRO-CHROMIC MIRROR |
ECM |
야간 주행시 MIRROR의 입사 빛의 세기에 따라 MIRROR의 반사율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눈부심 방지 | |
LOAD LIMITER (에너지 흡수 장치) |
L/L |
차량 충돌시 일정 이상의 힘이 S/Belt에 가해지면 Webb'g을 풀어주어 에너지를 흡수하는 장치 | |
PRETENSIONER |
P/T |
차량 충돌시 S/BELT의 Webb'g을 되감아 초기 구속력을 향상 시켜주는 장치 | |
VARIABLE FORCE SOLENOID (가변형 솔레로이드) |
VFS |
전류 제어 방식의 솔레노이드 | |
DOUBLE OVERHEAD CAMSHAFT (더블오버헤드 캠샤프트) |
DOHC |
실린더 헤드에 2개의 캠사프트를 설치하여 하나는 흡기 밸브를 다른하나는 배기밸브를 작동시키는 방식 | |
FEED BACK MIXER (피드백 믹서) |
FBM |
가스연료를 공기와 혼합하여 혼합기를 만드는 장치. 공연비 조절 제어장치등을 포함한다. | |
FULL AUTO TEMPERATURE CONTROL |
FATC |
차량상태(냉각구온, COMPRESSOR 작동상태, 실내온, 설정온도 등) 와 주변환경(외기온, 일사량, 습도 등)을 FATC 제어 UNIT에서 감지하고, 이에 따라 냉·난방 장치 (송풍기, TEMPERATURE DOOR, MODE DOOR, INTAKE DOOR, COMPRESSOR 등)를 제어하여 차실내 온도를 목표 온도로 유지하도록 고안된 장치를 말함. | |
TORGUE ROLL AXIS |
TRA |
토오크 Roll 축 | |
PRETENSIONER |
P/T |
차량 충돌시 S/BELT의 Webb'g을 되감아 초기 구속력을 향상 시켜주는 장치 | |
PRETENSIONER S/BELT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
S/BELT가 되감김으로서 승객의 2차 충돌을 막기위한 진보된 S/BELT | ||
POWER TAKE OFF |
PTO |
주행이외의 목적(DUMP,특장차)으로 동력을 얻기위하여 T/M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트랜스미션에서 발생되는 동력의 일부를 DUMP DECK LIFT시 필요한 동력으로 공급하는 장치 | |
ELECTRIC UNIT INJECTOR (전자제어식 인젝터) |
EUI |
기존 기계식 분사계중 펌프와 노즐을 통합하여 전기적으로 Control 할수 있도록 구성된 진보된 분사 장치 | |
REAR STEP PLATE |
RR STEP PLATE |
발을 디딜수 있도록 고안된 리어 범퍼 상단면에 장착된 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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