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규격과 표기 방법
타이어를 구입하거나 변경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타이어 규격!
처음 보면 알쏭달쏭한 숫자들이 나오는데요.
타이어 규격을 보는 법과 표기법 그리고 하중지수와 속도지수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타이어 치수
우선 타이어 규격에서 나오는 숫자들이 어떤 부위의 치수들인지 명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어는 단면 폭과 편평비, 그리고 타이어 단면 높이 등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에 필요한 타이어 치수들을 정하고 규격을 정해야 합니다.
- W : 타이어 (단면) 폭
- 타이어 편평비(%) = H / W x 100
- D : 타이어 외경 = D=2H+C
- H : 타이어 단면 높이 ( Aspect ratio )
- 타이어 정하중 반경 : D / 2
- C : 타이어 내경
- 타이어 동하중 반경 : 주행시 타이어 하부 반경
타이어 규격 / 표기법
다음은 타이어 규격입니다. 각 표기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는데,
일상 생활에서 주로 사용되는 표기 방법은 메트릭 표기법입니다.
타이어 하중지수와 속도지수
일부 규격에서는 하중지수와 속도지수를 표기하기도 하는데요.
각 하중지수가 나타내는 허용 하중, 그리고 속도지수가 나타내는 최고속도 값은 아래 표를 참조해주세요.
타이어 하중지수
하중 지수 | 허용 하중 (㎏) |
하중 지수 | 허용 하중 (㎏) |
100 | 800 | 130 | 1,900 |
101 | 825 | 131 | 1,950 |
102 | 850 | 132 | 2,000 |
103 | 875 | 133 | 2,060 |
104 | 900 | 134 | 2,120 |
105 | 925 | 135 | 2,180 |
106 | 950 | 136 | 2,240 |
107 | 975 | 137 | 2,300 |
108 | 1,000 | 138 | 2,360 |
109 | 1,030 | 139 | 2,430 |
110 | 1,060 | 140 | 2,500 |
111 | 1,090 | 141 | 2,575 |
112 | 1,120 | 142 | 2,650 |
113 | 1,150 | 143 | 2,725 |
114 | 1,180 | 144 | 2,800 |
115 | 1,215 | 145 | 2,900 |
116 | 1,250 | 146 | 3,000 |
117 | 1,285 | 147 | 3,075 |
118 | 1,320 | 148 | 3,150 |
119 | 1,360 | 149 | 3,250 |
120 | 1,400 | 150 | 3,350 |
121 | 1,450 | 151 | 3,450 |
122 | 1,500 | 152 | 3,550 |
123 | 1,550 | 153 | 3,650 |
124 | 1,600 | 154 | 3,750 |
125 | 1,650 | 155 | 3,875 |
126 | 1,700 | 156 | 4,000 |
127 | 1,750 | 157 | 4,125 |
128 | 1,800 | 158 | 4,250 |
129 | 1,850 | 159 | 4,375 |
타이어 속도지수
속도 지수 | 한계속도 (km/h) |
B | 50 |
C | 60 |
D | 65 |
E | 70 |
F | 80 |
G | 90 |
J | 100 |
K | 110 |
L | 120 |
M | 130 |
N | 140 |
P | 150 |
Q | 160 |
R | 170 |
S | 180 |
T | 190 |
U | 200 |
H | 210 |
V | 240 |
W | 270 |
타이어 림 구조/단면도 및 휠센터 조립 기준
1) 림 구조
- 림 직경 : 타이어 내경과 일치해야 함.
- PCD : 디스크 조립홀의 중심선들의 원지름
2) 휠 센터 기준
- 액슬 조립면이 휠 쎈터보다 외측인 경우 Positive(+) Offset 임
타이어 휠 조립체 단면 및 주요치수 명칭
림 구조에 의한 분류
알로이 휠 규격
마무리
지금까지 타이어 규격 및 표기법과 하중지수, 속도지수가 나타내는 값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셔서 자신의 차량에 적합한 타이어를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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