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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설계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 및 종류

by sugarlessgum 2023. 5. 23.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 및 종류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 및 종류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주기 및 종류

엔진오일은 실린더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엔진 실린더 내부를 보호하는 윤활유의 역할과 방청(부식 방지), 냉각 역할, 압력을 밀폐시키는 밀봉 기능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초과할 경우, 동점도에 변질이 생겨 소음과 진동이 심해지고, 심각할 경우 실린더와 블록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목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 교체 주기는 주행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가혹 조건을 기준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 도로 상황상 정체구간이 많고 통상적인 경우 출퇴근 단거리 주행 위주의 차량이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 일반 조건 : 80km/h 정속 주행이나 고속도로 고속주행 조건
    • 가혹 조건 ☜ 일반적인 도로 조건
       - 32도 이상 기온에서 정체구간이거나 정지 또는 출발 횟수가 많을 경우,
       - 공회전 5분 이상
       - 언덕길 또는 해안가 주행
       - 단순 출퇴근 단거리 운행

     

    교체 주기(km)

    구분 주행 조건 비 고
    일반 조건 가혹 조건
    가솔린 교체 주기(km)    15,000      7,000  
    최소 1/1 1/6개월
    LPI
    (LPG 액체상태 분사)
    교체 주기(km)    15,000      7,000  
    최소 1/1 1/6개월
    가솔린 (터보) 교체 주기(km)    10,000      5,000  
    최소 1/1 1/6개월
    디젤 교체 주기(km)    20,000    10,000  
    최소 1/1 1/6개월

    ※ 차량 제조사 매뉴얼(차량 설명서) 엔진오일 교환 주기 참고

    신차의 경우, 차량 내부에 연마제가 섞여있으므로, 엔진오일은 5,000km 이하에서 교체해주는 것이 좋음

     

     


     

    엔진오일 점검 방법

    •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게이지(노란색 고리)를 뽑고 깨끗한 천으로 닦음
    • 게이지를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당겨서 게이지가 F 또는 L에 가까운지 확인
    • 오일이 게이지의 L(Low)에 가까울 경우 오일을 보충
    • 엔진오일이 갈색이거나 노란빛이 아닌 탁하고 검은 경우, 점도가 물처럼 묽은 경우에도 엔진오일 교체 진행
      ※ F(full) 쪽으로 80% 정도 찍히는 것이 가장 좋은 상태

     

    단, 디젤차량은 엔진오일 교체 후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검은색으로 변색되므로 노란색으로 정상 여부를 파악하면 안됩니다.

     


     

    엔진오일 종류

    엔진오일은 기유(base oil) 80~90%와 다양한 성능 (예를 들면 마모 방지, 산화 방지, 마찰 방지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첨가제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기유를 어떤 것을 쓰냐에 따라 광유와 합성유로 분류됩니다.

    엔진오일은 자신의 차량 성능이나 주행 조건에 따라 장/단점을 비교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1. 광유 (Mineal base Oil)

    광유는 원유에서 연료로 사용되는 휘발유나 경유 등유 등을 추출한 후 남게되는 중질류를 기반으로 정제시켜 만들어진 오일입니다.

     

    장점
     - 합성유 보다는 가격이 저렴


    단점

     - 황(Sulfur) 성분의 불순물을 100% 제거할 수 없어 화학적으로 불안정
     - 극한의 온도 조건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고출력차에 사용은 부적합)
     - 합성유에 비해 엔진마모 보호 성능이 비교적 떨어짐
     - 열에 산화돼 찌꺼기(sludge)가 발생하여 장시간 또는 장거리 운행 시 낮은 점성과 슬러지 때문에
       엔진에 부하가 걸리기 쉽고 높은 엔진 소음과 진동 증가 등의 원인이 됨

    광유를 넣을 때에는 엔진오일 교환 시 자동차 메이커사에서 지정하는 시기에 70~80% 만 사용하고 교체를 권장합니다.

     

     

    2. 합성유 (Synthetic base Oil)

    합성유는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만들어진 고성능 오일입니다.

    보통 3기유, 4기유, 5기유로 분류하는데
    일반적으로 정비소에서 사용하는 기본 엔진오일은 3기유 합성유입니다.
    그리고 고급차 또는 유지가 오래가는 엔진오일은 4기유에 해당됩니다.
    5기유는 레이싱용과 같은 특수용도입니다.

     

    ※ 기본 엔진오일 : 정비소에서 통상적으로 엔진오일 교체시 사용하는 제품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엔진오일 Ⅲ(VHVI)

     

    장점

     - 고온에서 안정적이어서 출력이 높은 고성능 차에서 사용 가능
     - 광유에 비해 비교적 성능이 오래 지속됨

    단점

     - 광유에 비해 가격이 비쌈

     

    구 분 엔진 오일
    광유 합성유
    정의 원유의 중질류를 기반으로 정제시켜
    만들어진 오일
    화학적으로 합성하여 만들어진
    고성능 오일을 기유로 한 것
    성분 파라핀계/나트텐계/방향족계 오일 파라핀계/올레핀계 오일
    장점 윤활성이 좋음 화학적으로 안정적임
    가격이 저렴함 엔진오일 수명이 길다
    단점 불순물 제거가 어려움 용해도가 낮음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슬러지가 발생함 가격이 높음
    주행패턴 시내 정속 주행 고속주행
    단거리 운전차량 장거리 운전차량
    API(미국석유학회)기준에
    따른 분류
    Group Ⅰ (국내에서 잘 사용 안됨) Group (VHVI) ☜ 기본차량
    [중형차 기준 9만원 선]
    Group Ⅱ (국내에서 잘 사용 안됨)
    [약 3,000~10,000원 선]
    Group (PAO) ☜ 고급차 또는 고성능차
    [중형차 기준 20만원 이상]
    Group Ⅲ Group Ⅴ ☜ 레이싱용

     

    합성유를 고르실 경우, 점도 유지력을 나타낸 등급이 잘 확인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ex. 0W30, 5W30, 5W40 등)

    오일의 유형으로는 10W - 30 또는 5W -20 과 같은 일련의 숫자로 표시되는 다양한 점도 등급이 있습니다

    첫번째 숫자는 W는 겨울을 의미하며 화씨 0 도에서 오일의 흐름을 나타내고
    두번째 숫자는 표준 작동 온도에서 오일의 두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낮은 숫자는 낮은 온도에서 더 잘 흐른다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엔진오일 교체 비용

     

    1. 정비소(오토큐 또는 블루핸즈 등)에서 엔진오일 교환

       - 보통 준중형급은 8만원~ 9만원선
       - 중형급은 10만원 ~ 12만원선
       - 대형급은 12만원 ~13만원선입니다


    2. 엔진 오일 직접 구입 및 '공임나라'를 통해 교환

      - 엔진오일 교환 공임 : 약 1만7천원 ~ 1만9천원

      - 엔진오일 및 오일 필터, 에어클리너 구매 : 별도

     

     

    엔진오일과 더불어 에어클리너(에어필터) 교체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엔진 속으로 미세먼지가 계속 유입될 경우, 엔진 내부가 마모되어 수명이 단축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교환시 오일 필터와 에어클리너도 함께 교체된다고 하니, 개별적으로 구입하여 공임을 맡기실 때 한번 더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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