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도레미곰에 수록된 음악을 들으려면 책에 부착된 스티커의 QR코드를 찍어 이동해야하는데요.
가끔 외출 중 책이 없는 상황에서 음악을 아이에게 들려주고 싶을때 난감하더라구요.
그래서 비상시에 사용하기 위해 QR코드의 사이트 주소를 하나하나 정리해봤습니다. 링크를 계속 등록할 수 없어 노래를 1탄과 2탄, 3탄으로 묶어 포스팅하겠습니다.
1. 케첩 기차
수록곡: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16번 C장조 모차르트가 피아노 교육용으로 만든 소나타예요. 그래서 피아노를 배우는 사람들이 연습곡으로 많이 치는 곡이지요. 모차르트의 소나타 중에 가장 유명하며 화려하고 경쾌한 멜로디가 친숙해요.
2. 뭉게뭉게 주전자
수록곡: 브람스 - 헝가리 무곡 독일의 작곡가 브람스가 헝가리 집시 음악을 피아노 연탄곡으로 편곡한 곡이에요. 정처 없이 떠도는 집시의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어요. 빠르고 정열적인 멜로디가 인상적인 이 곡은 관현악용으로 편곡되었어요. 수록곡: 베토벤 - 합창 교향곡 이 곡의 가장 유명한 멜로디는 제4악장에서 나와요. 독일의 시인 실러의 시에 붙인 합창으로 ‘환희의 송가’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해요. 서양 음악사에 큰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3. 딜런의 병원 놀이
수록곡: 모차르트 -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음악의 신동 모차르트가 작곡한 수많은 곡 중에서도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에요. 두 대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와 더블베이스로 연주해서 현악 세레나데라고 부르기도 해요.
4. 책 속에 괴물이 있어
수록곡: 차이콥스키 - <호두까기 인형> 중 '사탕요정의 춤' 첼레스타라는 악기로 연주하는 곡이에요. 첼레스타는 생김새가 피아노와 비슷하지만 건반으로 철제 울림판을 때려 연주해서 소리는 종소리와 비슷해요. 신비로운 선율로 사탕요정의 춤을 표현하고 있어요.
5. 그렇게 하는 게 아니야!
수록곡: 베토벤 - 엘리제를 위하여 베토벤이 작곡한 짧은 피아노곡이에요. 간결하고 아름다운 멜로디로 누구나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곡이기도 하지요. '엘리제'가 누구인지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어요.
6. 자전거를 탄 곰
수록곡: 차이콥스키 - <호두까기 인형> 중 '트레팍' <호두까기 인형>의 중간 부분은 여러 무용수가 번갈아 다른 춤을 추어요. 각 춤마다 다른 곡으로 구성되었는데, 그중 네 번째 곡 트레팍은 러시아의 전통 민속춤으로 활기차고 빠른 곡이에요.
7. 물고기 마을의 경찰 아저씨
베르디 - <라 트라비아타> 중 '축배의 노래' 이탈리아의 작곡가 베르디가 만든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에 나오는 노래예요. 남녀 주인공의 이중창으로 시작해서 모두가 함께 부르는 합창으로 마무리되는 화려한 곡이에요.
8. 내 마음을 줄게
수록곡: 에릭 사티 - 나는 그대를 원해요 에릭 사티는 프랑스의 작곡가예요. 이 곡은 에릭 사티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만든 곡이에요. 왈츠 리듬 위에 흐르는 아름다운 선율은 구름 위를 걷는 듯이 사랑에 설레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어요.
9. 누가 제일 클까?
수록곡: 라벨 - 볼레로 프랑스 작곡가 라벨이 발레리나 루빈슈타인의 의뢰를 받아 만든 곡이에요. '볼레로'는 원래 스페인의 민속 무용 중 하나로 캐스터네츠로 리듬을 반주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10. 공주님이 될 거야
수록곡: 엘가 - 사랑의 인사 이 곡은 영국의 작곡가 엘가가 아내 앨리스와 약혼할 때 기념으로 만든 곡이에요. 여러 가지 악기로 편곡되어 연주되었는데, 그중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편곡이 널리 알려져 있어요.
11.착한 아이는 이제 잘 시간
수록곡: 쇼팽 - 야상곡 2번 내림마장조 9-2 '야상곡'은 밤의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서정적인 피아노곡을 말해요. 쇼팽은 21곡의 야상곡을 작곡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곡이에요.
12.나도 안아 줘
수록곡: 마르티니 - 사랑의 기쁨 독일에서 태어난 프랑스 작곡가 마르티니의 곡이에요. 기악곡으로 많이 연주되지만, 원래는 성악곡이에요. 제목은 '사랑의 기쁨'이지만 가사 내용은 '사랑의 슬픔'을 말하고 있어요.
13. 인형이 아니야
수록곡: 멘델스존 - <무언가> 중 '봄의 노래' 독일의 작곡가 멘델스존의 음악은 대부분 따뜻하고 행복한 느낌을 담고 있어요. '무언가'는 '말이 없는 노래'라는 뜻이에요. 피아노로만 연주하는 이 작품은 봄의 화창한 기쁨을 노래하고 있어요.
14.맛있는 코코아 한 잔
수록곡: 비발디 - <사계> 중 '겨울' 비발디는 이탈리아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린 연주자예요.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와 특징을 잘 나타낸 곡이에요. 그중에서 이 곡은 겨울의 추위와 난롯가의 아늑함을 나타내고 있어요.
15.택시, 택시!
수록곡: 요나손 - 뻐꾸기 왈츠 요나손은 스웨덴의 작곡가예요. 요나손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지만 ‘뻐꾸기 왈츠’는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유명하지요. 뻐꾸기의 울음소리를 실감나게 묘사하여 경쾌하고 생동감이 느껴지는 곡이에요. 수록곡: 보로딘 - 젓가락 행진곡 러시아의 작곡가 보로딘이 어린 딸을 위해 작곡했으며, 제목은 행진곡이지만 왈츠 리듬이에요. 맨 처음 악보에는 럴리라는 가명으로 출판되었어요.
16. 화나면 늑대
수록곡: 슈베르트 - 군대 행진곡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슈베르트가 피아노 연탄곡으로 만든 행진곡이에요. 화려하고 웅장한 표현으로 백마에 올라탄 군대를 떠올리게 하는 곡이에요. 피아노 독주용과 관현악곡으로 편곡된 곡도 잘 알려져 있어요.
17. 빗물 울보
수록곡: 크라이슬러 - 사랑의 슬픔 크라이슬러가 작곡한 곡으로, ‘사랑의 기쁨’과 한 쌍을 이루는 곡이에요. 두 곡 모두 빈의 옛 민요에서 선율을 따왔어요. 흐느껴 우는 듯한 바이올린 소리가 아름답고 매력적인 곡이에요.
18. 동생 공룡 돌보기
수록곡: 베토벤 - 운명 교향곡 베토벤의 교향곡 5번은 ‘운명 교향곡’으로 불려요. 첫 부분 노크하는 듯한 선율을 두고 베토벤이 운명이 이렇게 문을 두드린다라고 말했기 때문이에요. 어둡고 무겁게 시작하지만 밝고 힘차게 마무리되어요.
19.비 오는 날의 피망카
수록곡: 보케리니 - 미뉴에트 이탈리아의 작곡가 보케리니는 600여 곡의 많은 작품을 남겼어요. 그중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이 곡은 즐겁고 경쾌한 춤곡이에요. 실내악으로 작곡되었지만 피아노, 현악 합주로도 많이 연주되고 있어요.
20.심술꾸러기 늑대
수록곡: 그리그 - <페르 귄트> 중 '산왕의 궁전에서' 그리그는 노르웨이의 작곡가예요. 뛰어난 극작가 입센의 청을 받아 <페르 귄트>라는 작품의 음악을 맡아 작곡했어요. 이 곡은 주인공 페르가 요괴들에게 시달리는 모습을 첼로로 표현하고 있어요.